자료/유용한 정보

하드 디스크 죽기 전에 미리 아는 법

네오블루 2009. 7. 18. 23:07

 
토런트 사용과 하드디스크 수명

위 글에도 썼지만, SMART에 에러가 잡히기 시작하면 조만간 하드가 사망하게 됩니다



계산해보면 에러가 검출된 경우 1년 내에 죽을 확률이 40% 가까이 됩니다.

그럼, 하드디스크에서 에러가 나고 있는지는 어떻게 알까요?

Crystal Disk Info :
http://crystalmark.info/software/Cry...o/index-e.html

라는 프로그램을 사용하시면 됩니다.

실행하시면 다음과 같은 화면을 볼 수 있습니다


여러가지 정보가 나오지만, 다 읽을 필요는 없고요.

현재 상태가 Good인지 Caution인지 Bad 인지만 보시면 됩니다.

Caution이면 에러가 나기 시작한 것이고 Bad이면 슬슬 위험한 상태라는 것입니다.

좀 더 자세히 보시고 싶은 분은 아래 두 값을 눈여겨 보세요



Read Error Rate는 읽다가 에러가 나는 경우가 어느 정도인지를 나타내고

Reallocated Sectors Count는 쓸수 없게 되어서 자동으로 재배치된 섹터 수를 나타냅니다.

(요즘 하드에서는 이걸 하드웨어적으로 자동 처리 하기 때문에 배드 섹터가 겉으로 잘 안나타나죠)

이 두 값이 제일 중요한 척도가 되는데요.

주의하셔야할 것은.. SMART 정보는 일반적으로 Current 값이 높을 수록 좋다는 거라서

Error Rate나 재배치 섹터의 Current 값이 높다고 걱정하실 필요가 없습니다.

그보다는, 옆의 Raw Values가 00000 인지 아닌지를 보시는게 나을 것 같네요.

00000 이면 전혀 에러가 없다는 것입니다. 안심하세요.

그리고 혹시 하드가 Caution 상태거나 Bad 상태면, 너무 늦기 전에 다음 하드로 갈아타시는 것이 좋겠지요.

출처: http://bittalk.org/thread19076.html